이해하게 된다.
3)작품해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 ‘윤희 언니’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작품분석
3-1.「풍금이 있던자리」
「풍금이 있던자리」는 신경숙 특유의 문체의 아름다움이 가장 탁월하게 발휘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 ‘사랑하는 당신’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사실은 작중화자의 독백에 가까운 진술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이 작품에서, 사랑
신경숙은 주인공인 “나”의 가치관에 따른 심리적 갈등을 잘 들어내고 있다. 특히 신경숙 표 문체로 표현되는 독자적인, 그리고 뛰어난 이야기 전개능력과 문체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 <풍금이 있던자리>를 읽고 분석하며 90년대 문학적 흐름은 물론, 작품 내부에서 보여주는 여러 시사점을 통해
독특한 작품이다. 나는 이번 보고서에서 90년대 여성작가의 소설 중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자리』를 90년대 시대상황을 살피면서 분석한 다음 서정성이라는 특징을 살펴 볼 것이다. 그 후 서정적인 소설이라는 독특한 성격을 가진 『풍금이 있던자리』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1. 소설 『깊은 슬픔』
1) 작가 신경숙신경숙씨는 1963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5년 제 7회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겨울우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강물이 될 때까지(1990). 풍금이 있던자리(1993). 오래전 집을 떠날 때(1996)가 있
신경숙이다.
앞에서 지적한 두 가지 측면을 대표하면서도 뒤의 자기 노출에 있어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 신경숙. 먼저 그의 대표적 작품들을 분석하여 본 후, 차례대로 그녀의 작가적 개성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문체와 체험적 작가의식에 관해 논의해 보겠다. 또한, 또 다른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문학동네 신인 작가 상을 수상하였다. 창작집 『불란서 안경원』과 장편 『식빵 굽는 시간』,『가족의 기원』 그리고 중편『움직임』을 출간하였다. 조경란이 소설을 통해 복원해내는 세계는 그지없이 섬세하고 독특하다. 그리고 이제까지의 여느 소설에서는 쉽게 볼수 없었던 모더니티가 묻어난다.
신경숙은 1963년 전북 정읍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위로는 오빠 세 명과 아래로는 남동생 한 명 여동생 한 명이 있으며 풍족하게 살았다고 한다.
정읍에서 중학교까지 마친 후, 16살에 큰오빠가 자리를 잡고 있던 서울로 올라왔다.
신경숙은 사촌언니와 함께 올라와 오빠와 함께 산 외딴 방에